서울시‘식탁의 품격을 찾아라!’캠페인 개최
-11일(금) 영등포하자센터서「속 편한 요리, 속 시원한 토크」 푸드콘서트
-「건강한 맛집을 찾아라」,「건강한 체험, 나트륨 줄이기 도전」, 건강식단 공모 등
- 건강 음식에 대한 경험에 대해 세대 간 소통하는 공유의 장 마련
□ 요즘 외식 및 간편식·배달식 이용 비중 증가로 자극적 음식을 맛있는 음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.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올바른 식생활실천 문화를 확산시키고자「식탁의 품격을 찾아라!」라는 주제로 시민과 함께하는 식생활 실천 캠페인을 실시한다.
○ 이번 캠페인은 서울시와 자치구 보건소가 지역 사회와 연계된 활동을통해 시민들로 하여금 나트륨줄이기 등 올바른 식생활실천 인식을 제고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실시한다.
□이번 캠페인은 시민의 인식제고를 통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푸드콘서트와 저염식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하고, 시민들이 건강식을 실천할 수 있게 ‘체험 이벤트’와 함께 음식과 이야기가 있는 ‘공유식탁’을 운영한다.
□ 푸드콘서트는 매년 9월 11일 실시하는 행사로 올해로 4번째 개최되며, 올해는 영등포구 소재센터에서 진행된다. 푸드콘서트는 ‘속 편한 요리, 속 시원한 토크’라는 주제로 쉐프와 함께 하는 쿠킹쇼와 토크콘서트가 진행되고, 건강레시피 배포, 간이 소변검사, 저염제품 판매 등 부대행사가 실시된다.
○「911 건강한 숟가락 젓가락 데이」에서 ‘9’는 숟가락을 ‘11’은 젓가락을연상시킴으로 ‘12년부터 9월 11일을 “숟가락 젓가락 데이”로지정 시민에게 올바른 영양섭취 및 식생활 실천방법을 알리고자매년다양한 식생활관련 이슈를 주제로 캠페인을 추진해오고 있다.
□ 서울시는 시민들의 건강식 체험을 위해 「서울시 건강한 맛집을 찾아라」,「건강한 체험, 나트륨 줄이기 도전」,「음식점 고수들의 요리교실」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○ ‘서울시 건강맛집을 찾아라’는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서울시에서 지정한 건강음식점 중 이벤트 참여 업소를대상으로 건강메뉴에 대해 할인이벤트를실시한다. 이벤트 참여방법은 카카오 친구 맺기를 통해 1,000원 할인쿠폰을발급받을 수 있다.
○ ‘건강한 체험, 나트륨줄이기’는 9월 3일부터 9월 30일까지대학교및 사업체를 대상으로 건강검사, 미각테스트 및 간이소변검사 후 영양상담을 실시한다. 참여방법은 기관에서 해당 자치구 위생과로 전화신청하면 된다.
○ ‘음식점 고수들의 요리교실’은 서울시에서 지정한 건강음식점 조리사가 시민을 대상으로 ‘맛있는 건강식’ 의 래시피를 공개하고,이를이용하여 조리한다. 교육은 10월부터 12월까지 월1회 진행되며,참여방법은 서울시 식품안전과(☎2133-4738)로 전화신청하면 된다.
□「직장인과 함께하는 ‘아빠의 식탁’」,「주말에는 맛있는 반찬을 만들자」등 건강음식에 대한 경험을세대 간 나누는 ‘공유식탁’을 마련했다.
○ ‘아빠의 식탁’은 또래 직장인들이 모여 자신만의 레시피로 요리하고나누어 먹으며 아빠들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시간을 갖고, 서울시에서 인증한 ‘건강바람’ 기업 3개 기관에서 실시한다.
○ ‘주말에는 반찬을 만들자’는 1인 가구 및 신혼부부들을 위해 서울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동네 밥집 및 동네 부엌을 활용, 일일엄마가건강음식에 대한 요리정보과 추억을 공유하는 등 세대 간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.
- 9월부터 12월까지 월1회 진행되며, 첫 만남은 9월 19일(토) 14시 소풍쉐어하우스(은평구)에서 갖고 참여신청은 ‘음식남녀’ (
http://www.wisdo.me/13823)에등록하면 된다.
□ 이외에도 ‘나만의 속편한 밥상’ 공모전을 9월11일부터 9월 30일까지 개최한다. 나를 돌보는 ‘나만의 건강식단’을 영상으로 공모하여 더 많은시민들과 건강한 식생활을 공유할 수 있다.
○ 주제는 작품주제는 ‘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건강밥상’, ‘나를 위로하는 힐링푸드’, ‘소박하지만 함께 나누고 싶은 밥상’ 중 택일한다.
○ 방법은 서울시 공모사이트인 ‘내손안의 서울’ 및 SNS 개인계정으로 업로드 하고,‘한줄밥상 소개’와 해시태그 ‘#쇼미더밥상’을 영상에 삽입해야 한다. 9월 30일까지 업로드한 동영상의 링크와 간단한정보를 온라인(
http://duri.me/9og47z)에입력하면 된다.
○ 우수작품은 10월 둘째 주에 선정하고 1등(1명)은 문화상품권 30만원, 2등(1명)은 문화상품권 10만원이고, 3등(10명)은 문화상품권 1만원이 지급된다.
□ 한편, 서울시는 시민이 건강식을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외식분야에 대해 지정 및 인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. 더불어, 직장인의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친화급식소를 운영하는 기업을 ‘건강바람’으로 지정하고 있다.
○ 음식점의 염도관리, 위생등급 평가, 음식문화개선 실천 정도에 따라단계별로 저염참여음식점 발굴, 건강음식점 지정(짠맛줄인순한식당, 건강식단을 제공하는 음식점)을 지정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.
□ 김창보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“식생활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고, 식품과 외식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요즘, 시민들이 질환에 대해 스스로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올바른 식생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.” 며 “직장, 음식점 뿐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에서도 건강한 식생활 환경 구축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.” 고 말했다.